일본의 유명민담인 혹부리영감이 한국으로 유입 되 한국 전래의 민담인 것처럼 여겨오고 소학교에 삽화가 실려야 했기 때문에 도깨비의 모습이 일본의 오니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도깨비의 모습을 일본의 오니로 알고 있는 이유는 일제시대에 오니의 모습이 도
일본은 기이하게 생긴 요괴 형상도 흔히 볼 수 있다. 한국의 도깨비와 일본의 요괴문화를 비교해보고 그 속에서 일본의 문화를 들여다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요괴의 정의 및 탄생원리
1)요괴의 정의
요괴(妖怪)는 전설, 민담 등에 등장하는 가공의 생물의 일종이며 ‘요마’라고도 한다. 주로
일본으로 갔다. 일본 사람이 이를 보고는 말하기를 "이는 비상한 사람이다" 하고 그를 세워 왕으로 삼았다. [일본제기(日本帝紀)를 상고하건데 전후에 신라 사람으로 왕이 된 자가 없으니, 이는 변방 고을의 소왕<小王)이지 진왕(眞王)은 아닌것이다). 세오녀는 남편이 돌아오지 않음을 이상하게 여겨 가
민담, 전래동화를 바탕
4. 권선징악적인 해피엔딩
5. 화면채색을 일본의 원색과는 달리, 눈에 편한 색을 사용
6. 선녹음 후작화 방식
<세계관 비교>
- 일본 애니메이션에 숨어있는 세계관
1. 사무라이 세계관
2. 개방적이고 퇴폐적인 성가치관
3. 민족적 문화적 정체감의 모호성
- 미국 애니메
일본의 신화를 살펴봄으로써 옛 일본인이 해명하고자 의도했던 무언가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신화는 단지 설화, 그러니까 ‘옛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전설과 민담 등으로 나타난 여러 설화보다 훨씬 복잡하고 정교한 이야기 구조를 갖고 있으며, 나아가서는 통치 권력의 의도를 담고
민담이 갖는 강한 감전력도 바로 여기서 비롯된다. 신화를 보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며,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 그리고 민족적인 우월성을 가지게 하는 기능도 있다. 신화는 여러 종류의 신화가 있으나 이 장에서는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 장에서는 구비문
, 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중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를 택했다. 그들 문화권이 만나는 지점에서는 공통된 금기 화소의 발견이 쉽고, 대륙의 범위가 너무 넓다는 점을 고려하여 아프리카(나미비아, 마다가스카르, 말라위, 모리셔스, 모잠비크 등), 극동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북
Ⅱ. 본론
1. 신화의 개념
1) 정의
신화란 신에 관한 이야기이다. 신화를 가리키는 영어 미스(Myth) 역시 원래는 그리스의 뮈토스(mytho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것은 로고스(logos), 곧 말 혹은 이야기를 뜻한다. 따라서 뮈토스는 이야기된 것,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신에 의하여 이야기된 것이라는 뜻을
Ⅰ. 서 론
지구촌은 하나의 가족을 형성하고 있어 점차 글로벌화 세계화를 이루고 있어 각 나라간의 국경의 영역이 없어지고 있으며, 자유롭게 왕래를 하고 있다. 과거 독일에 대한 민족적 감정이 안좋은 프랑스와 폴란드, 영국 역시 하나의 거대한 EU를 형성하여 유럽국가를 형성하고 있다. 러사의 경
Ⅱ. 본론
1. 설화의 개념
1) 정의
설화는 이야기 문학의 하나이다. 이야기는 사실에 근거를 둔 것이다 하더라도 말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되기 마련이다. 설화는 그 이야기를 듣는 사람의 이야기에 대한 믿음이나 인식의 정도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는 대체로 시기